프로그래머스 K-Digital Training : 2기 클라우드 기반 백엔드 엔지니어링 지원 및 합격 후기

2022. 3. 14. 13:46ETC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13478

 

K-Digital Training : 2기 클라우드 기반 백엔드 엔지니어링

🔥[최종 합격자 발표 안내] 최종 선발 결과 안내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메일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스팸함을 확인해 주세요. 🚀아쉽지만 2기는 마감되었어요. 미리 ‘오픈 알림 신청’하고

programmers.co.kr

1. 지원 이유

최근 혼자서 스프링을 공부하다가 어려움을 겪었는데, 마침 Spring을 다루는 교육이 프로그래머스에 생겨서 지원하게 되었다. 스프링 뿐만 아니라 현재 공부하고 있는 JPA, 그리고 저번에 잠깐 써본 도커와 AWS 등 다양한 부분들을 경험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나중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았다.

 

2. 선발 과정

일단 선발은 서류 -> 코딩 테스트 -> 면접 순으로 진행되었고, 꽤 빨리 진행되었다.

 

(1) 서류

서류는 위의 링크에서도 볼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질문들로 이루어져 있었다.

* 지금까지 프로그래밍 공부를 어떻게 했고, 과정에 참여해서는 어떻게 공부를 할 계획인지 알려주세요.
* 백엔드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명확한 신청 동기가 궁금해요.
* 백엔드와 관련하여 학습 또는 프로젝트 경험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 나의 장단점을 자유롭게 이야기해주세요.

서류는 본인을 부풀리기보단 솔직하게 쓰면 될 것 같다.

내가 이 교육을 왜 들어야하는지, 정말 성실하게 할 자신이 있는지 등을 어필하면 충분하다!

 

(2) 코딩테스트

코딩테스트는 굉장히 무난했던 걸로 기억한다.

2월 19일 토요일에 2시부터 6시까지 총 4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문제는 알고리즘 3문제, SQL 2문제, 객관식 25문제였다.

 

먼저 알고리즘 1번문제와 SQL, 객관식 문제를 풀었고, 그 후에 알고리즘 2,3번을 풀었다.

 

알고리즘은 프로그래머스 기준 레벨2 정도...?

SQL은 프로그래머스에 있는 연습문제들 기준으로는 레벨2~3 정도였다.

객관식은 아주 기본적인 문제들이라 부담이 전혀 없었다.

 

문제를 다 풀고 검토까지 해서 3시간 반 조금 안되게 걸렸다.

 

(3) 면접

올 솔로 코딩테스트를 통과한 후, 면접을 진행했는데, 기술보다는 인성면접이라는 얘기를 들어서 솔직히 기술면접 준비를 아예 안했다.....ㅎ

 

그런데 기술 관련해서 한 세 문제정도 질문을 하셨고, 다행히 한 문제는 예전에 기술면접 준비 중에 외웠던 내용이라 답변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나머지 두 문제는 js 관련이라 전혀 몰라서 대답을 못했다...ㅠ

 

면접은 면접관 한 분과 지원자 3~5명정도로 진행되는 것 같다.

 

+ 면접에서 내일 배움 카드 발급이 완료되었는지, 신청했는데 아직 못 받았는지, 아예 신청조차 안했는지를 물어보신다!

이왕이면 발급 완료하고 면접보는 것이 좋을 듯!

 

3. 합격 및 수강신청

결국 최종 합격을 했고, 이 후에는 HRD-NET에서 수강신청을 진행했다.

이 과정은 국비 교육이라서 필수로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거나 내일 배움 카드에 잔액이 남아있어야 한다!

 

3월 17일인 이번주 금요일에 OT를 진행하고 다음주부터 교육이 시작된다는데, 너무 바쁠 것 같아서 살짝 걱정이다ㅠ

 

+ 해당 과정은 전액 국가 지원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