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Dev-Matching: 웹 백엔드 개발자(하반기) - 카카오 엔터프라이즈 추가 전형 진행 과정

2021. 11. 6. 23:25ETC

1. 카카오 엔터프라이즈 추가 코딩테스트

프로그래머스에서 진행한 데브매칭을 올솔로 통과한 이후, 지원했던 카카오 엔터프라이즈에서 이메일이 왔다.

 

이메일 전체를 공개하면 안될거같아서 인증용으로 조금만 공개해본다.

여러 후기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카카오 엔터프라이즈는 HackerRank로 코딩테스트를 진행한다.

이메일을 받은 후, 7일동안 응시할 수 있고, 한 번 응시하면 시험을 중단하거나 미룰 수 없었다.

그래서 가족 모두가 자고있는 조용한 새벽에 혼자 진행을 했다.

 

문제는 총 4문제였고, 랜덤으로 나오는지 모든 지원자에게 동일하게 나오는지는 잘 모르겠다.

1,2,3번까지는 쉽게 풀었으나, 4번은 효율성을 통과하지 못했다.

문제 자체는 많이 어렵지 않았고, 프로그래머스로는 2,3레벨 정도였다.

 

총 3.5솔정도인 것 같다.

 

 

2. 코딩테스트 결과 발표

결과는 빠르게 나왔다. 코딩테스트 마감일의 다음주 월요일에 이메일로 결과가 전달되었다.

이 또한 일부만 인증용으로 공개하겠다.

이메일의 하단에 링크가 있었고, 해당 링크를 통해 이력서를 제출했다.

이력서라고 할만한게 없어서 급하게 깃 정리하느라 꽤 고생했다....

(물론 시간은 많았지만, 서류에서 탈락할 것 같아서 미루고 미루다가 혹시나 해서 급하게 준비해서 시간이 없었다)

 

3. 프리 인터뷰

다행히 서류는 통과되었다. 서류에서 거르는건지, 아니면 그냥 서류를 받은건지 모르겠지만....

서류를 접수하고 얼마 뒤, 프리인터뷰 안내 메일이 왔다.

메일을 받은 날의 바로 이틀 뒤였다....

과외랑 시간이 겹칠 것 같아서 시간을 바꿀 수 있는지 문의했으나,  다대다 면접이라 불가능 하다는 답을 듣고 일정을 급하게 바꿨다.

 

프리인터뷰를 본지 약 3일정도 지났는데, 자세한 후기는 탈락하면... 작성하도록 하겠다......ㅠ

1차 면접을 가보고 싶다... 카카오 본사 들어가보고싶어요.....ㅠㅠㅠ

 

-----------------------------------------------------------------------------------------------------------------------------------

와!!! 프리 인터뷰 합격 메일이 왔다!

진짜 카카오 판교 가보게 되었다!!

4. 1차 인터뷰

일대다 면접이었다!

분위기도 굉장히 편하게 풀어주셨고, 중간중간에 칭찬도 많이 해주셔서 기쁜 마음으로 면접을 마칠 수 있었다.

사실 여기서 떨어져도 면접 자체가 처음이라서 너무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했다.

근데 합격했다!

 

5. 2차 인터뷰 (최종 면접)

2차 인터뷰도 일대다였다.

처음에 역시나 분위기를 잘 풀어주셨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 들어온 질문도 꽤나 날카로운 느낌인데 그냥 내가 해맑게 받아들인듯.....ㅎㅎ

중간중간 의사소통이 잘 안되어서 좀 불안하긴 했다.....

그리고 역시나 프로젝트를 많이 안해본게 티가 났고, 개발에 열의가 엄청나게 있어서 공부를 혼자 열심히 한 스타일이 아닌게 보인 것 같다.

그래서 최종 불합격했다.....ㅠㅠ

거의 3개월동안 전형을 진행하면서 너무 힘들었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지만 배운점이 정말 많았다.

일단 연말까지는 그냥 쉬었으니까 내년에는 스프링 공부를 본격적으로 하면서 토이 프로젝트도 시작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