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구현

2021. 7. 28. 01:33문제풀기/알고리즘

- 흔히 '피지컬'을 보기 위한 문제라고 여겨지는 것 같다

- 메모리 제약 사항을 고려하자

- '완전 탐색' : 탐색해야 할 전체 데이터의 개수가 100만 개 이하일 때 사용하면 적절하다

 

1. 왕실의 나이트 (책 '이것이 코딩 테스트다' 中)

행복 왕국의 왕실 정원은 체스판과 같은 8 × 8 좌표 평면이다. 왕실 정원의 특정한 한 칸에 나이트가 서있다.
나이트는 매우 충성스러운 신하로서 매일 무술을 연마한다
나이트는 말을 타고 있기 때문에 이동을 할 때는 L자 형태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정원 밖으로는 나갈 수 없다
나이트는 특정 위치에서 다음과 같은 2가지 경우로 이동할 수 있다

  1. 수평으로 두 칸 이동한 뒤에 수직으로 한 칸 이동하기
  2. 수직으로 두 칸 이동한 뒤에 수평으로 한 칸 이동하기

이처럼 8 × 8 좌표 평면상에서 나이트의 위치가 주어졌을 때 나이트가 이동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왕실의 정원에서 행 위치를 표현할 때는 1부터 8로 표현하며, 열 위치를 표현할 때는
a 부터 h로 표현한다

  • c2에 있을 때 이동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6가지이다
  • a1에 있을 때 이동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2가지이다

- 입력 조건 :  첫째 줄에 8x8 좌표 평면상에서 현재 나이트가 위치한 곳의 좌표를 나타내는 두 문자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된다. 입력 문자는 a1 처럼 열과 행으로 이뤄진다.

- 출력 조건 : 첫째 줄에 나이트가 이동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출력하시오.

 

- 입력 예시 : a1

- 출력 예시 : 2

 

now = input()
move = [[2,1], [2,-1],[-2,1],[-2,-1],[1,2],[1,-2],[-1,2],[-1,-2]]

now_x = ord(now[0]) - ord('a')
now_y = int(now[1])-1

count = 0

for mx,my in move:
    nx = now_x + mx
    ny = now_y + my

    if nx>=8 or nx<0 or ny>=8 or ny<0:
        continue

    count+= 1

print(count)

 

2. 게임 개발 (책 '이것이 코딩 테스트다' 中)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횐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 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입력 조건>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
(3 <= N, M <= 50)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A, B)와 바라보는 방햔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

0 : 북쪽
1 : 동쪽
2 : 남쪽
3 : 서쪽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맵의 외각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

0 : 육지
1 : 바다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

 

<출력 조건>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

 

- 입력 예시 : 
4 4
1 1 0 // (1, 1)에 북쪽(0)을 바라보고 서 있는 캐릭터
1 1 1 1
1 0 0 1
1 1 0 1
1 1 1 1

 

- 출력 예시 : 3

 

import sys

n,m = map(int,sys.stdin.readline().rstrip().split())
now_x, now_y, now_d = map(int,sys.stdin.readline().rstrip().split())

maps = []
visited = [[0 for _ in range(m)] for _ in range(n)]

for _ in range(n):
    maps.append(list(map(int,sys.stdin.readline().rstrip().split())))

direction = [0,1,2,3] #북,동,남,서
on_left = [[0,-1], [-1,0], [0,1],[1,0]]
go_back = [[1,0],[0,-1], [-1,0],[0,1]]

count = 0

while True:
    if visited[now_y][now_x] == 0:
        visited[now_y][now_x] = 1
        count += 1

    left_x = now_x + on_left[now_d][0]
    left_y = now_y + on_left[now_d][1]

    if left_x>=0 and left_x<m and left_y>=0 and left_y<n and maps[left_y][left_x] == 0 and visited[left_y][left_x] == 0:
        now_y = left_y
        now_x = left_x
        now_d = direction[now_d - 1]
        continue
    else:
        four_d = True

        for i in range(4):
            ty = now_x + on_left[i][1]
            tx = now_y + on_left[i][0]

            if tx>=0 and tx<m and ty>=0 and ty<n and maps[ty][tx] == 0 and visited[ty][tx] == 0 :
                four_d = False
                now_x = tx
                now_y = ty
                now_d = direction[i]
                break
        
        if four_d == True:
            now_x = now_x + go_back[i][1]
            now_y = now_y + go_back[i][0]
            now_d = direction[now_d - 2]

            if now_x>=0 and now_x<m and now_y>=0 and now_y<n and maps[now_y][now_x] == 0:
                continue
            else:
                break

print(count)

 

3. 럭키 스트레이트

https://www.acmicpc.net/problem/18406

 

18406번: 럭키 스트레이트

첫째 줄에 점수 N이 정수로 주어진다. (10 ≤ N ≤ 99,999,999) 단, 점수 N의 자릿수는 항상 짝수 형태로만 주어진다.

www.acmicpc.net

import sys

nums = list(map(int,list(sys.stdin.readline().rstrip())))
length = len(nums)

front = nums[0:length//2]
back = nums[length//2:]

if sum(front) == sum(back):
    print("LUCKY")
else:
    print("READY")

 

4. 문자열 재정렬

알파벳 대문자와 숫자 (0~9)로만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으로 주어집니다. 이때 모든 알파벳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여 이어서 출력한 뒤에, 그 뒤에 모든 숫자를 더한 값을 이어서 출력합니다.
예를 들어 K1KA5CB7이 입력으로 들어오면, ABCKK13을 출력합니다.

 

입력 : 

K1KA5CB7
AJKDLSI412K4JSJ9D

 

출력 : 

ABCKK13
ADDIJJJKKLSS20

 

import sys

inputs = list(sys.stdin.readline().rstrip())

number = 0
str_arr = []

for i in inputs:
    if i>='A' and i<='Z':
        str_arr.append(i)
    else:
        number += int(i)

str_arr.sort()

answer = ''.join(str_arr)
answer += str(number)

print(answer)

 

5. 문자열 압축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0057

 

코딩테스트 연습 - 문자열 압축

데이터 처리 전문가가 되고 싶은 "어피치"는 문자열을 압축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대량의 데이터 처리를 위한 간단한 비손실 압축 방법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는데, 문

programmers.co.kr

def solution(s):
    answer = len(s)
    before = ""
    count = 0
    for i in range(1,len(s)//2+1):
        result = ""
        before = ""
        count = 0
        for j in range(0,len(s),i):
            now_str = s[j:j+i]
            if now_str == before:
                count += 1
            else:
                if count > 1:
                    result += str(count) + before
                else:
                    result += before

                before = now_str
                count = 1
        
        if count > 1:
            result += str(count) + before
        else:
            result += before

        if len(result) < answer:
            answer = len(result)
            
    return answer

 

6. 자물쇠와 열쇠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0059

 

코딩테스트 연습 - 자물쇠와 열쇠

[[0, 0, 0], [1, 0, 0], [0, 1, 1]] [[1, 1, 1], [1, 1, 0], [1, 0, 1]] true

programmers.co.kr

def turnRight(key):
    result = []
    for i in range(len(key)):
        temp = []
        for j in range(len(key)-1,-1,-1):
            temp.append(key[j][i])
        result.append(temp)
    return result


def solution(key, lock):
    answer = False
    new_lock=[[not j for j in i] for i in lock]
    lock = new_lock
    for i in range(len(key)):
        for _ in range(len(lock)):
            key[i].insert(0,0)
            key[i].append(0)
    
    for _ in range(len(lock)):
        key.insert(0,[0 for _ in range(len(key[0]))])
        key.append([0 for _ in range(len(key[0]))])
    for _ in range(4):
        for y in range(len(key)-len(lock)):
            for x in range(len(key)-len(lock)):
                temp = []
                for i in range(y,y+len(lock)):
                    temp.append(key[i][x:x+len(lock)])
                if temp == lock:
                    return True
        lock = turnRight(lock)
    return answer

 

7. 뱀

https://www.acmicpc.net/problem/3190

 

3190번: 뱀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www.acmicpc.net

import sys

n = int(sys.stdin.readline().rstrip())

maps = [[0 for _ in range(n)] for _ in range(n)] #뱀 몸은 # 사과는 *
k = int(sys.stdin.readline().rstrip())

for _ in range(k):
    y,x = map(int,sys.stdin.readline().rstrip().split())
    maps[y-1][x-1] = '*'

l = int(sys.stdin.readline().rstrip())
moves = []
for _ in range(l):
    moves.append(list(sys.stdin.readline().rstrip().split()))

snakes=[[0,0]]
now_d = 0 #0:오른쪽, 1:북쪽 2:왼쪽 3:남쪽

direction = [[0,1],[-1,0],[0,-1],[1,0]]

time = 0
finish = False
for now_time,turn in moves:
    now_time = int(now_time)
    while time<now_time:
        time += 1
        now_x, now_y = snakes[0][1], snakes[0][0]
        next_x = now_x + direction[now_d][1]
        next_y = now_y + direction[now_d][0]

        if [next_y, next_x] in snakes:
            finish = True
            break
        if next_x<0 or next_x>=n or next_y<0 or next_y>=n:
            finish = True
            break

        if maps[next_y][next_x] == '*':
            maps[next_y][next_x] = 0
            snakes.insert(0,[next_y,next_x])
        else:
            snakes.insert(0,[next_y,next_x])
            del snakes[-1]

    if turn == 'L':
        now_d = (now_d + 1)%4
    else:
        now_d = (now_d +3)%4
    if finish == True:
        break

if finish == False:
    while True:
        time += 1
        now_x, now_y = snakes[0][1], snakes[0][0]
        next_x = now_x + direction[now_d][1]
        next_y = now_y + direction[now_d][0]

        if [next_y, next_x] in snakes:
            finish = True
            break
        if next_x<0 or next_x>=n or next_y<0 or next_y>=n:
            finish = True
            break

        if maps[next_y][next_x] == '*':
            maps[next_y][next_x] = 0
            snakes.insert(0,[next_y,next_x])
        else:
            snakes.insert(0,[next_y,next_x])
            del snakes[-1]
print(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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